인물탐방우리들의 주변이야기, 이렇게하면 어떨까요? 성공과 실패의 노하우를 알려 드립니다.

마이크에 대한 모든 것, 음향기기 전문 쇼핑몰 ‘마이크몰’

기사공유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낙원상가는 300여 개의 전문 악기상점이 입점한 세계 최대 규모의 악기 상가다.

악기 품목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다 보니 악기 관련 사무실들과 합주연습실, 야외 공연장 등이 자리 잡아 음악 업종에 종사하거나 관심 있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 명소다.

‘마이크몰(대표 박진우)’은 낙원상가에서 유·무선 마이크와 스피커 등 음향기기를 판매하는 매장의 온라인 쇼핑몰이다.

박진우 대표는 지난 2002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을 감지하고 다소 독특한 마이크라는 아이템을 가지고 쇼핑몰을 창업했다.

박 대표는 “소규모 촬영, 독립 영화, 사진 작업을 했던 20대부터 각종 음향기기에 관심을 가졌다”며, “음악과 관련된 제품 중 마이크가 비교적 사업 접근성도 높고 적은 자본금으로 시작할 수 있다 생각했다”고 창업 동기를 설명했다.

올해로 16년째 쇼핑몰을 운영 중인 박 대표는 고객이 물건을 고를 때 각각의 필요와 용도에 걸 맞는 제품을 추천해 줄 수 있도록 지금도 제품 분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현재 전자상거래 통합솔루션 ‘메이크샵’을 이용해 쇼핑몰을 운영 중인 마이크몰은 제품의 특성상 낙원상가에 오프라인 매장을 두고 있다.

각양각색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이 좀 더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매장에 유·무선 마이크 테스팅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여기에 사정상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어려운 쇼핑몰 고객들을 대상으로 쇼핑몰 내에 ‘온라인 청음 매장’코너를 개설하는 등 고객만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박 대표는 “장수 쇼핑몰인 만큼 처음 시작할 시점과 지금 고객들의 구매 패턴, 판매되는 물건의 흐름, 고개들의 성향 등 많은 것들이 바뀌었다”며, “온라인 청음 매장 코너와 오프라인 테스팅룸 작업 등 고객의 목소리에 주목하며 지속적인 변화를 시도했다”고 말했다.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상담카드를 작성해 체계적인 상담과 사후서비스(A/S)를 강화하는 것 역시 마이크몰만의 인기 비결이다.

마이크몰은 매월 ‘미자립교회 힘내세요’라는 이벤트를 10년 넘게 이어가고 있다.

강원도의 작은 교회 목사님이 마이크를 구매하러 왔던 인연을 계기로 그동안 1,477곳의 미자립교회에 설교용과 찬양용 마이크를 무료로 지원했다.

박진우 대표는 “마이크몰의 성장에는 고객들의 많은 사랑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부담 없는 가격에 품질 좋은 제품들을 정밀하게 선택하고 분석하여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싶다”고 말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목록